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치
국회
김회재 의원, 윤 정부 장관 후보 6명 보유 지역 아파트 평균 4억 뛰었다
윤 정부, 재개발•재건축 확대 기조로 강남•서초 대선 후 아파트 값 상승…향후 서울 전역 확대 가능성
기사입력: 2022/04/18 [08:59]   widenews.kr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강효근

 

▲ 김회재 더불어민주당후보(출처 김회재 의원실)     ©강효근

김회재 더불어민주당(여수시을) 의원이 윤석열 정부 장관 후보자 6명 보유 지역 아파트 값이 평균 4억원이 뛰었다. 라며 향후 서울 전역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지적했다.

 

18일 김회재 의원실에 따르면 윤 정부 장관 후보자 추경호(강남구), 박보균(강남구), 김현숙(서초구), 이종호(서초구), 이상민(강남구), 김인철(강남구) 등 6명의 아파트가 있는 강남·서초가 대선 후 평균 4억 원이 뛴 급액으로 거래가 이뤄졌다.

 

이런 이유는 윤 정부의 재개발·재건축 확대 기조에 강남·서초의 아파트 값이 상승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고, 이어 향후 서울 전역으로 ‘키 맞추기’가 이뤄지면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다.

 

김회재 의원은 지난 3월 10~4월 12일까지 서울 강남와 서초 아파트 거래 59건에 대한 거래 상황을 한국부동산원으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했다. 이전 거래 건이 없는 거래들은 분석에서 제외해 전체 아파트 거래량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한국부동산원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강남·서초구 아파트 거래 59건 중 직전 최고가 대비 상승한 아파트 거래는 29건으로 전체의 49.2%를 차지했다. 

 

이런 강남·서초구 아파트 상승거래 비중은 전체 서울 아파트 상승거래 비중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난 것이다. 실제 대선 이후 전체 서울 아파트 거래는 640건으로 이 중 직전 최고가 대비 집값이 상승한 거래는 204건으로 31.9%였고, 강남·서초 상승 거래 비중이 18% 가까이 높았다.

 

거래 가액으로 보면 강남·서초구 상승거래 아파트들의 평균 집값은 25억 4천 207만 원으로 직전 최고가 평균(21억 4천 786만원) 대비 3억 9천 421만원이 뛴 것이다. 이런 현상은 그동안 하향 안정화 추세였던 서울 집값이 재개발·재건축 확대 기조에 다시 들썩이고 있다는 것이 김회재 의원실 분석이다.

 

대선 이후 서울의 아파트 값은 강남·서초구가 주도하고 있다. 4월 둘째 주 기준 강남구(0.04%)·서초구(0.02%)는 4주 연속 아파트 값이 상승했고, 특히 강남구는 14주 만에 최대 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는 대선 이후 거래된 전체 서울 아파트 640건 중 31.9%(204건)만이 상승 거래였던 반면, 강남·서초구 아파트의 상승거래는 49.2%에 달한 것과 비슷한 추세다.

 

김회재 의원은 “재개발·재건축 확대 기조가 강남·서초 부자만을 위한 정책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인수위가 부동산 시장의 불안 가능성을 너무 안일하게 보고 있는 것 아닌가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한덕수 총리 후보자도 부총리 시절 재건축이 가격을 안정시키기 어렵다며 尹정부와는 전혀 다른 발언을 한 바 있다”며 “책임총리로서 부동산 시장 불안을 잠재울 수 있는 대책을 재건축 규제 완화에 앞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 아파트 값은 대선 이후 윤 정부의 규제 완화 기조에 영향을 받으며 11주간의 하락세를 마감하고, 4월 첫째 주 보합으로 전환됐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김회재 의원, 윤 정부 장관 후보 6명 보유 지역 아파트 평균 4억 뛰었다
  • 메인사진
    남수단 슈바이처 고 이태석 신부 묘지 앞에서
    메인사진
    지리산 한신계곡 가내소 폭포 절경
    메인사진
    계룡산 삼불봉에서 관음봉 가는 길 풍경
    메인사진
    함평군이 독서문화 정착 위한 휴가지 책 나눔 행사를 하고 있다
    메인사진
    목포의 맛을 느끼다...원도심 선창가 식당의 아귀수육이 입맛을 자극한다
    메인사진
    황매산 철쭉이 상춘객을 불러 모은다
    메인사진
    금오산 대혜폭포의 겨울 위용
    메인사진
    900M 깍아지른 절벽에 자리한 금오산 약사암 절경
    메인사진
    새해 이튿날 지리산 천왕봉에 핀 눈꽃
    메인사진
    크리스마스 트리가 코로나로 힘든 사람들을 위로한다
    메인사진
    내장산 단풍의 구경에 가을을 맞이한다
    메인사진
    가을 영암 월출산 기찬랜드에 핀 화려한 국화
    메인사진
    초여름 곡성 초악산 기암괴석과 들꽃들
    메인사진
    가을의 전령사 코스모스가 살랑이는 순천 영화마을
    메인사진
    국립공원 월출산 아래 만개한 노란 유채꽃
    메인사진
    대한민국 대표 축제 ‘2017 대한민국 국향대전’절정의 모습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