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지역경제 붕괴 신항만 물동량 축소 정부 정책에 구경만?

해양수산부 추진 카보타지 룰 시행되면 목포 경제 큰 타격…목포신항만 유명무실

강효근 | 기사입력 2016/06/22 [19:17]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
일반사회
목포시, 지역경제 붕괴 신항만 물동량 축소 정부 정책에 구경만?
해양수산부 추진 카보타지 룰 시행되면 목포 경제 큰 타격…목포신항만 유명무실
기사입력: 2016/06/22 [19:17]   widenews.kr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강효근

 

▲ 사진=목포시청 전경     © 강효근


전라남도 목포시가 박홍률 시장이 추진하는 항만 물류 유치 정책에도 불구하고 실무부서는 지역경제가 붕괴될 목포신항만 물동량 축소 정부 정책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어 구경만 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지난 20일 항만물류협회는 해양수산부가 외국 국적 선박의 국내 항간 운송을 허가하지 않는다는 일명 카보타지(Cabotage) 룰 정책을 수립하고 장관의 승인을 얻은 것으로 알려지자 목포신항을 고사시키는 정책이라며 반발했다.

 

이 정책이 시행되면 수출자동차 화물이 전체 화물의 40%를 차지하는 목포신항은 말뿐인 항만으로 전락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목포 경제는 조선업 불경기와 더불어 붕괴할 수 있다는 우려다.

 

이들은 “해양수산부가 카보타지 시행을 결정하기 전에 관련 항만 업체와 단체 의견수렴을 전혀 거치지 않았다”며 “그러나 목포 인근 광양항에는 3년간 법 적용을 유예해 광양항 자동차 환적 허브화 추진과 함께 물동량 몰아주기를 했다”고 지적했다.

 

사정이 이런 돼도 목포시 주무부서인 일자리경제과는 해양수산부의 정책 방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뿐 아니라 시의회나 시민단체 또는 언론의 협조가 절실한 사안을 일자리경제과 내에서만 주물럭거리고 있는 소극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다.

 

이에 반해 전북 군산시의 경우 해양수산부의 정책 방향이 알려지자 군산항 물동량이 축소될 것을 우려 군산시의회와 전북도, 전북도의회, 언론의 도움을 받아 해양수산부의 정책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등 지역경제 고사를 막기 위해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해 목포시 일자리경제과 관계자는 “목포시가 해양수산부 정책에 발 빠르게 움직이지 못한 것은 인정한다”며 “그동안 내부적으로는 이 정책이 시행되면 목포경제가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 여러 가지 사항을 검토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지난 월요일 시장님께 보고를 드리고 오늘 오후에 시의회 관광경제위원회 조요한 위원장을 통해 의회에 보고할 예정이다”며 “그동안 해양수산부에서 정책이 결정되지 않아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조요한 목포시의회 관광경제위원장은 “목포시가 일의 순서를 모르는 행정을 펼치고 있다”며 “목포경제에 악영향을 줄 정책이 이미 결정된 뒤에 무슨 일을 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한탄했다.

 

조요한 위원장은 이어 “목포시의회에서도 이번 해양수산부의 정책 결정을 목포경제를 고사 시킬 수 있는 심각한 것으로 생각하고 대처하겠다”며 “목포시가 소극적으로 구경만 하는 행정이 아닌 적극적인 행정으로 목포시 경제 난국을 타개해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목포시,지역경제,붕괴,신항만,물동량,축소,정부,정책,구경 관련기사목록
광고
메인사진
남수단 슈바이처 고 이태석 신부 묘지 앞에서
메인사진
지리산 한신계곡 가내소 폭포 절경
메인사진
계룡산 삼불봉에서 관음봉 가는 길 풍경
메인사진
함평군이 독서문화 정착 위한 휴가지 책 나눔 행사를 하고 있다
메인사진
목포의 맛을 느끼다...원도심 선창가 식당의 아귀수육이 입맛을 자극한다
메인사진
황매산 철쭉이 상춘객을 불러 모은다
메인사진
금오산 대혜폭포의 겨울 위용
메인사진
900M 깍아지른 절벽에 자리한 금오산 약사암 절경
메인사진
새해 이튿날 지리산 천왕봉에 핀 눈꽃
메인사진
크리스마스 트리가 코로나로 힘든 사람들을 위로한다
메인사진
내장산 단풍의 구경에 가을을 맞이한다
메인사진
가을 영암 월출산 기찬랜드에 핀 화려한 국화
메인사진
초여름 곡성 초악산 기암괴석과 들꽃들
메인사진
가을의 전령사 코스모스가 살랑이는 순천 영화마을
메인사진
국립공원 월출산 아래 만개한 노란 유채꽃
메인사진
대한민국 대표 축제 ‘2017 대한민국 국향대전’절정의 모습
많이 본 뉴스
사회 많이 본 기사